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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 정리(2019)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 정리(2019)

마케팅 필수 용어

기업이든 대행사든 마케팅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마케터들도 가끔 전문 용어가 나오면 무슨 뜻인지 모를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 번 포스팅은 마케팅 담당자라면 꼭! 알아야할 마케팅 필수용어를 정리 해 봤습니다.

광고비용 과금 방식에 따른 용어

#CPM (Cost Per Mile)

1,000회 노출당 광고비 산정 방식
CPM 1,000원 > 1,000회 노출당 1,000원 광고비 과금

 

#CPC (Cost Per Click)

노출과 관계없이 클릭이 발생할 때 마다 설정한 입찰가 만큼 과금되는 방식
CPC 1,000원 > 1 클릭당 1,000원씩 광고비 차감)

 

#CPS (Cost Per Sale)

구매가 일어날 때 마다 광고비가 차감되는 방식
CPS 10,000원->구매 건당 10,000원씩 광고비 차감)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_sns팩토리 (7)

도달과 노출 용어

#노출수 (Impression)

클릭 여부와 관계없이 게시물이 노출된 횟수를 말하며, 사람들은 같은 게시물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다.
노출수 100회 도달수 10회인 게시물은 10명의 사람에게 평균 10회씩 노출된다.

클릭과 전환 용어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클릭 횟수를 광고 노출 횟수로 나눈 비율
클릭률(%)= 클릭수/노출수


#전환 (Conversion)

계산, 가입, 물건을 쇼핑 장바구니에 추가, 특정 페이지 보기 등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취하는 의미있는 행동
전환 비용 : 1회 전환(매출, 실적, 가입, 행동 등)이 발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CPA, CPS로 나타낸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유입 방문객 수를 전환된 횟수로 나눈 비융
전환율(%)= 유입수/전환수

광고 성과 용어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광고,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을 나타낸 값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비용 효율성이 높은 광고라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만 구매 활동이 가능하며, 가격대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ROAS = 광고를 통한 수익/광고비(클릭수X평균CPC) × 100(%)

#CPA (Cost Per Acquisition, 비용 대비 전환)

하나의 전환(매출, 실적, 가입, 행동 등) 당 비용을 말하는 용어로 전환이 발생할 때 들어가는 비용을 나타낸 값으로 이 수치가 낮을수록 효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회원 가입이나, 자료 요청 등 온라인에서 구매 활동이 가능하지 않은 보험, 부동산, 투자 컨설팅 등을 예로 볼 수 있다. 취급하는 상품 종류가 한가 지거나, 여러 상품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CPA = 비용/전환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을 이익 기준으로 나타내는 용어)

클릭당 투자 효과를 이익 기준으로 나타내는 지표다. ROI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데, 예를 들어 1,000원의 마진이 예상되는 상품이 키워드 광고를 통해 300개 판매되어, 광고 비용은 100,000 만원이었다고 한다.

 

이 경우 ROI는 “(300개 × 1,000원 – 100,000 만원) ÷ 100,000 만원 × 100% = 200 %”가 된다. 광고 비용 1 원 당 2 원의 이익을 낳고 있는 셈이다. ROAS가 1 이상 이더라도 ROI가 1 미만이면 이익은 마이너스이므로 사업으로는 실패하게 된다.

ROI = (전환 수 × 평균 이익 단가 – 비용) ÷ 비용 × 100(%)

#어트리뷰션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기여도를 분석하고 평가)

최근 광고 평가로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에 어트리뷰션이있다. 전환 직전의 광고뿐만 아니라 어떤 효과에 영향을 미친 광고 모두를 파악하는 것으로, 과도한 최적화를 방지하고 올바른 광고비 배분으로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제품이 인상에 남은 배너 광고를 클릭하지 않았지만, 그 상품명을 검색하고 구매까지 이르렀다 경우 기존의 생각이 배너 광고는 평가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배너 광고는 최초의 계기를 주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시 내방 시의 전환도 마찬가지다.

공헌한 광고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간접 효과나 어시스트 효과로 직접 전환 이외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등장하고 있다. 키워드 광고를 포함하여, 이러한 아이디어는 광고의 평가와 최적화에 대한 논리로 주류가 되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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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Page 용어

#PV (Page View)

홈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

 

#UV (Unique Visitor)

순 방문자 수로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총 네티즌 수 측정 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이탈률 (Bounce Rate)

웹 사이트 접속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했으나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접속하거나 정보를 얻지 않고 그냥 나가는 비율

 

#UX (User Experience)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웹페이지 등을 선택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경험을 제품, 페이지 디자인의 주요 도로 고려하는 것

 

#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을 하게 만들어주는 인터페이스 환경 구축, UI보다 UX가 더 포괄적인 개념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_sns팩토리 (2)

#랜딩페이지

광고나 검색어 등 콘텐츠에서 링크를 통해 노출되는 페이지로 전환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자신의 콘텐츠가 각종 검색엔진에 쉽게 노출되도록 웹페이지를 최적화 구성하는 작업

 

#GNB (Global Navigating Bar)

메인 메뉴라고 불리기도 하며, 웹사이트에서 항상 표시되어있는 메뉴 바(Bar), 탭(Tab), 드롭다운 메뉴 등의 형태로 제공

#ATL (Above The Line)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대중매체. ATL광고는 트래킹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BTL (Below The Line)

4대 매체 이외의 매체. 인터넷을 통한 광고의 경우 대부분 트래킹이 가능함.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ITL)

ATL과 BTL에서 모두 광고를 함.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형태로 하는 경우가 많음.

 

#메인키워드

대표키워드. 노트북, 냉장고, 청바지, 골크플럽 등의 상품명. 대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것들.

 

#세부 키워드

xx 노트북, xx 냉장고, xx 청바지 등의 브랜드명이 포함되는 상품명.

#시즈널 키워드

Seasonal Keyword. 계절별로 인기도가 달라지는 단어들. 여름에는 선풍기, 에어컨, 수영복, 등이고 겨울에는 히터, 난방기, 스키용품, 코트 등. 봄가을 철에는 공기 청정기.

 

#기상마케팅

날씨와 관련지어서 마케팅을 하는 것. 최강한파! 극심한무더위! 와 같이 계절의 특징을 키워드로 하여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

 

#DA (Display Advertising)

디스플레이형 광고. 이미지, 배너, 동영상, 플로팅 광고 등.

 

#SA (Search Advertising)

검색 광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된 광고가 우선 노출되는 형태. 타게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 유입율도 높은 편.

 

#어뷰징(Abusing)

불법행위. 클릭이나 뷰 등의 수를 임의로 조작하는 행위.

기타 마케팅 용어

#보상형광고 (Rewarded AD)

게임 등에서 주로 하는 광고의 한 형태. 짦은 동영상을 보거나 특정 앱을 인스톨 하거나 인스톨 후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게임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방식.

 

#비보상형광고 (Non-rewarded AD)

광고를 보더라도 앱 내에서 보상이 없는 형태의 광고. 체리피커가 많아져서 진성유저를 끌어들일 수가 없어지면서 대체수단으로 사용하게 됨.

 

#오가닉유저 (Oraganic User)

광고를 통하지 않고 유입된 유저.

#전면광고 (Interstitial Ad)

앱에서 화면 전체를 가리는 형태로 나타나는 광고. 리워드/비리워드 형으로 나눠짐. 앱 실행 후 바로 나타나기도 하고 실행 중간, 끝 등 나타나는 순간은 다양함. 게임에서는 전면광고가 단가가 높은 편임. 게임 외 대부분의 광고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

 

#네이티브광고 (Native AD)


기사 등에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는 광고. 기사 중간에 기사와 관련있는 광고를 내보내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며 하단부에 관련 상품 등에 대한 광고를 개제하기도 함.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 수 있음.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기사와 같은 형태의 협찬 기사.

 

#리치미디어광고 (Rich Media AD)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을 하는 형태의 광고. 동영상 광고 형태이지만 게임의 형식을 띄는 광고도 있음. 네이티브 광고도 포함되어 있음.

#타깃팅광고

이용자의 나이, 성별, 지역 등에 맞춰서 노출이 되도록 설정해 놓은 광고. 로그인이나 간단한 정보등을 받아 10대 청소년만을 위한 광고를 내보내거나 성인만을 위한 광고를 내보내거나 하는 용도 등으로 사용됨.

 

#리타깃팅광고 (리텐션광고)


방문 혹은 구입 등이 이루어진 사용자에게 관련 광고를 계속해서 보내는 방법. 구매등이 이루어지든 안 이루어지든 계속 해서 내보내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기도 함.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매 시스템. 광고를 개제 하기 위해 경매를 통해 인벤 이나 광고를 확보하는 방법.

#소셜타이징 (SNS마케팅)

구매후기 등을 자신의 SNS계정에 올리게 될 경우에 포인트 등을 줘서 홍보를 하는 마케팅 방법. 대형마트, 카페 등의 구매후기, 프리미엄 구매후기 등.

 

#PPL

영화나 드라마등에 상품이 노출되는 것.

 

#코즈마케팅 (Cause Marketing)

기업이 이익과 공익을 같이 추구하는 형태의 마케팅. 상품을 구입하면 그 이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형태. 신발, 화장품회사에서 주로 함.


#Freqquency (빈도 설정)

시간당 클릭 제한을 둬서 한 이용자가 한 광고를 여러번 클릭하더라도 한번만 인정하는 방식. 혹은 특정 광고가 한 사용자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걸 제한하기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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