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에서 어떤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그때 보이는 탭이 바로 인기게시물 탭으로 검색에 의한 인기도순의 게시물 노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해시태그(키워드) 검색 시 영상 게시물이 인기게시물 영역 상단에 뜨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잘 보이고, 크게 보이는 위치에 있어 홍보효과가 그만큼 높아 영상을 올리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인기게시물 사용자마다 다르게 보인다?
인기게시물은 서로 다른 계정에서 동일한 시간에 검색을 했을 때 검색 결과가 조금씩 다르게 보이는데, 이렇게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 각 사용자의 패턴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보여줌으로써 조금 더 오래 머물고 자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노출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팔로워들 그리고 자신의 활동을 바탕으로 인기게시물에 좋아할 만한 게시물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스타그램이 추구하는 사용자 맞춤형 피드라고 하는데, 전체 사용자의 대부분이 유사한 피드로 보이고 있지만 계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노출되는 부분은 사실입니다.
인기게시물 노출 기준은?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에 노출되기 위한 요건 중 하나는 좋아요입니다.
이 좋아요를 기준으로 게시물의 인기도를 판단하지만 받은 좋아요가 어떤 좋아요 인가에 따라서 인기게시물 노출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봇들에 의한 단순 좋아요가 있는 경우 실제 사용자들이 준 좋아요 와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과거 2018년 6월 인스타그램 업데이트 이전에는 봇계정에 의한 좋아요 만으로 인기게시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2018년 6월 업데이트 이후 일반적인 봇계정의 좋아요 만으로는 인기게시물에 올라가는 경우가 현저히 떨어져 지금은 일부 해시태그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인기게시물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자들의 좋아요 와 조회수, 댓글 기타 반응에 의해 등록되는 게 가장 안전하고 오래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또한 인기게시물에 노출되더라도 컨텐츠의 질이 높아야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하다는 걸 잊으시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수원맛집 을 검색했을 때 인기게시물에 전혀 생뚱맞은 셀카 사진이나 신발 사진이 있다면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만들기
인스타그램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라는 걸 잊으시면 안 됩니다.
인스타를 통해 내 브랜드, 상품, 서비스를 알리고자 한다면 매일매일 다른 사용자들과 팔로우를 맺고 게시물에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해 주며, 서로 소통 등을 꾸준히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 게시물이 등록될 때 관심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날 팔로워 하는 사용자도 늘어나 계정이 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