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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나노 인플루언서(Nano Influencers) 마케팅

Instagram 나노 인플루언서가 무엇일까?

2019년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 예측에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나노 인플루언서(Nano Influencers)’가 주축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나노 인플루언서가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알 수 없다고 하여 오늘은 인스타그램 ‘나노 인플루언서(Nano Influencer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노 인플루언서(Nano Influencers) 정의

나노 인플루언서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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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팔로워 1,000명에서 10,000명 미만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을 말합니다.

이 ‘나노 인플루언서(Nano Influencers)’들은 영향력은 작지만 참여도가 매우 높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그룹입니다.

인스타그램 영향력 있는 계층 중에 가장 작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팔로우들과의 친화력과 소통 등의 참여도가 높습니다.

일상적인 인스타그램 사용자와 비교할 때 나노 인플루언서는 작게 보이거나 활용도가 떨어지게 보일 수 있지만 이 그룹은 브랜드와 제휴하여 인스타그램 스폰서 게시물을 게시할 경우 그 효과는 유명인이나 파워 인플루언서에서 나타나는 효과보다 높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영향력 요인 계층

인스타그램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고,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서비스 홍보를 원한다면 수백만 명의 인스타그램 사용자를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회사의 브랜드,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 해야 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영향력 요인 계층 계정은 팔로워 기준으로 나눠집니다.

Nano Influencers : 1,000 ~ 10,000 명의 팔로워

Micro Influencers : 10,000-50,000 명의 팔로워

Mid-tier Influencers : 50,000-500,000 명의 팔로워

Macro Influencers : 500,000-1,000,000 명의 팔로워

Mega Influencers : 1,000,000 + 명의 팔로워

나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나노 인플루언서는 작은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서비스 마케팅에 어떤 효과를 나타낼까?

나노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이 부족하지만 팔로워들에게 친밀도가 높아 참여를 쉽게 유도하며,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확실성

나노 인플루언서는 마케팅을 수입원으로 사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입니다.

팔로워 1,000 ~ 10,000 명 정도의 인스타그래머의 경우 대부분 본인의 현실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일상생활을 게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홍보성으로 보이지 않아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에게 신뢰를 얻습니다.

높은 참여율

개인적으로 친밀감이 높은 팔로워와 소통이 가능한 잠재 고객을 보유하고 있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팔로워들의 친밀 감 보다 참여율이 높습니다. 또한 ‘댓글’과 ‘다이렉트 메시지(DM)’를 통해 소통을 하고 팔로워와 깊은 유대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소문 효과

팔로워들 중 많은 사람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으며 그들의 지지가 입소문 효과로 작용해 소비자 구매 결정에 큰 비중을 두고 있어 브랜드, 서비스 홍보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통합 관리 서비스

인스타그램 계정 육성관리 대행 서비스

낮은 투자 높은 효과

대부분의 나노 인플루언서들은 홍보를 위한 전문 인플루언서가 아닙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를 취미로 즐기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만들어낸 콘텐츠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을 통해 낮은 초기 투자로 어느 정도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친다면 투자 수익(ROI)을 낼 수 있습니다.

쉬운 제안

기존 영향력이 있는 파워 인플루언서들은 그들의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콘텐츠를 게시하지만 나노 인플루언서들은 브랜드, 서비스 기업에서 제시한 조건을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비교적 마케팅 제안이 쉽습니다.

모집이 쉽다

브랜드, 서비스 기업에서 나노 인플루언서 모집을 위해서는 브랜드, 서비스의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채널을 통해 쉽게 모집이 가능합니다.

브랜드나 서비스 기업에서 인플루언서 홍보 프로그램을 만들어 게시하면 빠르게 확장되어 유능한 나노 인플루언서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나노 인플루언서(Nano Influencers)’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결론

나노 인플루언서가 시장을 지배할 것인가?

결론을 내리기는 아직 이르지만 그렇게 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인플루언서는 꾸준한 활동을 통해 팔로워가 증가하고 그로 인해 10k의 팔로워는 어느 순간 넘어가게 되고 그 들의 콘텐츠 품질과 예술적 능력은 큰 영향을 줄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수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들과는 홍보효과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나노 인플루언서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기획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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