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쇼핑이 가능한 제품을 태그해 보고 있는 제품의 구매페이지로 바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고객이 제품을 찾기 위해 프로필에 있는 사이트를 들어가 제품을 찾기위해 헤매지 않아도 바로 구매페이지로 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실 이 기능은 2016년 부터 테스트를 해 왔고 2017년 4월 정식으로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라는 기능으로 서비스 했으나 국내에는 2018년 6월 부터 정식 출시되어 현재까지 서비스 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제가 경험한 바로는 쇼핑태그 설정 방식이 1, 2, 3 순서대로 진행을 해도 일부 계정에서는 바로 인스타그램이 쇼핑태그 기능 설정 되는거 같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쇼핑태그 사용자들은 제품에 따라 승인이 안되는 제품군도 있다고 하지만 실제 해외에서는 같은 제품 종류들도 이미 쇼핑태그가 걸리고 있는걸로 봐서는 꼭 그런것 만은 아닌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마도 정확한 방식을 한국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게 명확한 설명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도 안되어있어서 이런 오류들이 발생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한국어로 되어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고객센터 설명은 외국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설명을 거의 비슷하게 했기 때문에 추가 적인 설명이 있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이 부분은 차 후 완벽한 방법을 알게 될 경우 다시 다루기로하고 오늘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제품태그) 설정 후 승인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설정 순서(신규)
1.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든다. 2. 새로 만든 페이지 샵에 쇼핑태그를 하고자 하는 제품을 등록한다. 3. 인스타그램 개인계정을 비즈니스계정으로 전환하여 생성한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결한다. 4. 페이스북 페이지에 등록한 제품태그 승인 시 까지 기다린다.(최소 12시간 ~ 3주) 그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안 될 경우 페이지를 새로 만들어 재 승인 요청이 빠를 수도 있다. 5. 제품태그 승인이 나면 인스타그램에 “샵”탭이 생긴다.(게시물 등록시 “제품태그” 버튼이 새로 나타난다.)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설정 순서(기존 페이지)
1. 기존 페이스북 페이지에 템플릿 및 탭 에서 쇼핑템플릿으로 변경 2. 페이지 샵에 쇼핑태그를 하고자 하는 제품을 등록한다. 3. 나머지 부분은 신규와 같음.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시고 계정명 우측에 ‘만들기’ 하면 메뉴를 클릭하고 ‘페이지’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페이지 만들기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 ‘비즈니스 또는 브랜드’를 선택
페이지 이름 작성하고,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는 ‘쇼핑몰’ 또는 ‘쇼핑및 유통’을 선택해 주세요.
주소 및 전화번호 작성하시고 ‘계속’을 클릭 하세요.
페이지가 만들어지면 ‘프로필 사진’ 설정 및 ‘커버사진’ 설정 창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하셔도 되기 때문에 ‘건너뛰기’ 하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커버사진과 프로필 사진이 준비되셨다면 만들고 넘어가시면 페이지가 완성 됩니다.
페이지가 만들어지면 우측 상단 ‘설정’에 들어가셔서
현재 ‘템플릿 및 탭’을 클릭하셔서 현재 템플릿이 ‘쇼핑’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안되어있다면 수정을 클릭하고 쇼핑 템플릿으로 변경하세요.
쇼핑 템플릿 적용 후 상단 좌측 ‘페이지’ 화면으로 나오면 ‘샵’탭이 생성되어 있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샵’을 클릭하세요.
‘샵 섹션 설정’ 팝업이 뜨는데, 이것은 페이스북 ‘판매자 약관 및 정책’동의에 관한 사항이기 때문에 꼭 체크하시고 ‘계속’을 클릭 하세요.
‘결제 수단 선택’ 창으로 넘어가고 두 가지 선택 중에 우측에 있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결제’를 선택하셔야 결제 가능한 쇼핑몰로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선태 후 ‘계속’을 클릭하세요.
‘샵 설정’창에서 통화 설정은 한국에서 판매할 예정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원’을 선택하시고 ‘저장’을 클릭하세요.
이제 ‘샵’설정이 끝났습니다. 샵에서 제품추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샵’선택 후 ‘제품 추가’를 클릭하세요
샵에서 판매할 제품을 추가해 주세요.
‘샵’에 제품 추가하는 방법 1. 제품 사진 및 동영상 준비 2. 이름 : 제품명 3. 가격 : 판매가격 4. 설명 : 제품 설명 5. 결제 URL : 등록한 제품을 결제할 수 있는 다이렉트 결제창 URL 6. 내 페이지에 제품 공유 : 페이스북 페이지 피드에 공유되어 올라갑니다. 7. 공개 : 공개로 해야 노출이 됩니다.
모두 채우셨다면 ‘저장’을 클릭하세요.
‘첫 번째 제품을 추가했습니다.’라는 확인 창이 뜨는데, ‘확인’을 클릭하세요.
제품은 2개 ~ 5개 정도 추가 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인스타그램 제품태그(쇼핑태그)를 위한 페이스북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에서 비즈니스 계정 전환 후 페이지와 연결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수 없이 하자!
SNS팩토리에서 온라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시작하세요. 인기 게시물 등록은 물론 계정 성장을 통해 브랜드채널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시면 경쟁자보다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폰 기준입니다. 안드로이드 경우 우측 상단 ‘옵션’탭 누르시고 ‘설정’ 클릭하시면 계정 아래쪽에 쭉 읽어보시면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탭이 있습니다. 그 부분 클릭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인스타그램 앱’을 실행시켜 주세요. 쇼핑태그 설정을 할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고 ‘프로필 수정’을 클릭하세요.
프로필 중간에 하늘색으로 ‘Instagram 비즈니스 도구 사용해보기’를 클릭하세요.
창이 바뀌면서 비즈니스 도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나오면 ‘계속’을 클릭하세요. 비즈니스 계정이 어떤 것인지 간략하게 설명하는 페이지들이니 ‘계속’을 클릭하세요.
Facebook 페이지 연결 화면에서 어떤 페이지에 연결할 것인지 선택 창이 뜨고 여기서 본인이 ‘샵’을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택하신 뒤 다음을 클릭하세요.
인스타그램 프로필이 개인에서 비즈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이 페이스북과 연결되어있지 않은 경우 ‘비즈니스 프로필의 카테고리를 선택하세요’라는 창이 뜨는데, 이 창이 뜨는 경우에는 ‘브랜드 및 제품’ 그리고 ‘제품/서비스’를 선택 하시면됩니다. 그러면 페이스북과 연결된 비즈니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 때 페이스북 이메일 주소 입력하시고 ‘다음’을 클릭 하신뒤 연결된 페이지를 선택 하셔서 연결 하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확인 방법
인스타그램 프로필로 가면 처음에 없었던 홍보라는 탭이 새로 나타나며,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설정했던 전화번호를 등록했을경우 전화하기, 이메일 보내기, 찾아가는 길 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제품태그(쇼핑태그) 설정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쇼핑태그 승인 기간은 1일 ~ 2주 이상 걸리는 경우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업종에 따라 승인이 안 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실제 페이스북에서는 정상적인 설정과 등록이 되었다고 하면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승인난다고 합니다. 꼭! 성공하셔서 즐겁게 인스타그램 ‘샵’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